개발메모
# windows WSL2에 리소스 할당하기.
theno0s
2024. 12. 13. 13:47
windows에서 도커를 쓰려고 ubuntu linux를 설치 하고 나니,
이럴 바엔 개발을 linux로 하는게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.
그러고 나서 sdkman 등 기본 개발에 필요한 도구들 설치하고
git repository에서 프로젝트를 당겨 받았는데,
초기 gradle build 속도가 썩 좋지 않다고 느꼈다.
그래서 WSL2 가상머신에 PC가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더 할당해서
좀 더 나은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자 했다.
서론이 길었고, 내용은 간단하다.
windows 의 사용자 폴더 (일반적으로는 C:\Users\<computer-profile-name> 경로)
에 WSL2의 설정을 세팅하는 파일을 생성해주면 되는 것. (있으면 수정)
.wslconfig 라는 이름으로 파일을 생성해준다.
파일 내부에는 할당할 리소스를 정의.
[wsl2]
memory=8GB # wsl에 할당할 메모리 크기
processors=4 # wsl에 할당할 프로세서 갯수
위 파일 생성(또는 수정) 완료 후 wsl을 재부팅 해준다.
windows powerShell을 실행 후
$ wsl --shutdown
위 명령어를 실행하여 wsl를 종료 한 뒤,
ubuntu를 다시 실행해 주면 된다.
실행 후 linux terminal에서 리소스 현황 확인
$ cat /proc/cpuinfo # CPU 코어 수 확인
$ free -h # 메모리 사용량 확인
...맥북이 빨리 왔으면 조케따